디지털 그림책과 종이 그림책의 차이와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디지털 그림책과 종이 그림책이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1. 디지털 그림책의 특징과 기술
디지털 그림책은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아이들의 디지털 기술 습득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은 전통적인 종이책 그림책과는 다른 형태의 그림책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그림책을 말합니다. 디지털 그림책은 인터랙션, 동적인 효과, 사운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합니다. 즉, 어린이들이 다양한 기능을 통해 독서 환경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 매체에서는 그림책 일러스트를 확대하거나 클릭하여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시각적 지각력과 지식수준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은 언어, 문화,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외국어 학습을 위해 다국어로 제작된 디지털 그림책이나, 문화교육을 위한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디지털 그림책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그림책은 종이책 그림책과는 달리, 어린이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시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집중력과 지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그림책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일러스트나 디자인 요소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교육 및 지원이 필요합니다. 2021년 논문, ‘Exploring the role of illustrations in children's literature in the digital age: A scoping review(2021)’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그림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림책 일러스트가 디지털 매체에서 어떤 기능을 하며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했습니다. 아울러 그림책의 디지털화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디지털 그림책은 종이책 그림책에 비해 인터랙션, 동적인 효과, 사운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은 어린이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지만 종이책 그림책과는 달리 접근성이나 이해도에서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디지털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시각적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집중력과 지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그림책의 예로는 'The Monster at the End of This Book'이 있습니다. 1971년에 출판된 이 책은 2011년에 다시 디지털 버전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상호작용 요소들을 제공한 디지털 그림책은 어린이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독서 흥미를 유발합니다. 책의 주인공인 세서미 거룩한 몬스터를 만나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화면을 터치하여 상호작용하며 이야기의 전개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책의 이야기를 보다 생동감 있게 전달합니다. 'The Fantastic Flying Books of Mr. Morris Lessmore' 역시 인기 있는 디지털 그림책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애니메이션 영화로 제작된 후, 디지털 그림책으로 출시되었는데 독서와 인간관계, 상상력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하며, 상호작용 요소와 애니메이션, 음악 등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화면을 스와이프 하거나 터치하여 책의 이야기를 조작하는 등 어린이들의 참여도와 관심을 끌어냅니다. 최근에는 Sesame Workshop이 제작한 디지털 그림책인 ‘The Monster at the End of This Story(2020)’이 있으며 ‘The Boy, the Mole, the Fox and the Horse(2019)’은 종이책으로 먼저 출판된 이후, 디지털 그림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에는 상호작용 기술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한편 전통적인 종이 그림책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한 ‘Goodnight Moon(2021)’과 같은 디지털 그림책도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 역시 전통적인 그림책과 마찬가지로 그림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에 있어 가장 큰 차이를 보자면 전통적인 그림책은 종이와 물감 등의 물리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디지털 그림책은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그래픽 태블릿 등의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그림책의 경우, 더욱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표현할 수 있으며, 그림의 수정과 보완이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의 가장 큰 특징은 종이 그림책과 달리 소리, 애니메이션, 영상 등의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함께 게임 요소까지 있어 독자는 작품에 깊이 몰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디지털 그림책의 특징을 바탕으로 디지털 그림책과 종이 그림책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2. 디지털 그림책과 종이 그림책의 특징
먼저 종이 그림책은 전통적인 느낌과 물리적인 책의 텍스처, 향기 등을 통해 독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책을 펼치고 넘기며 물리적으로 책을 탐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통적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장 가치를 갖기도 합니다. 인터넷이나 미디어가 없는 곳에서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오히려 다양한 영감과 상상력을 느낄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한편, 이사하거나 보관할 경우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언어나 지역에 한정된 출판물이 많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책은 이런 종이 그림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호작용 요소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언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음향 효과, 게임적 요소 등을 활용하여 책을 보는 것 이상으로 시청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자료에 해당하므로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보관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그림책은 종이 그림책처럼 종이의 촉감을 손으로 느끼는 즐거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독자가 작품에 흥미를 가질 수는 있지만 눈이 쉽게 피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 유지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기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이렇듯 종이 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은 장단점은 크게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디지털 그림책은 사용하는 기술적 요소나 인터랙션의 종류, 이용 시간, 아이들의 연령과 성격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을 위한 디지털 그림책을 선택할 때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디지털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 간 상호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서 경험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울러 부모와 함께 디지털 그림책을 읽는 경우 아이와 부모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좋아져 아이들과 부모와의 유대감이 더욱 강화된다고 합니다. 디지털 그림책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디지털 그림책은 종이 그림책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많은 전문가가 여전히 종이 그림책의 대체물이 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종이 그림책은 여전히 많은 사람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종이책의 물리적인 형태와 향기, 감촉 등으로 아이들이 책을 만질 때 영감을 줍니다. 한편, 디지털 그림책은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아이들이 책의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음악이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므로 책의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잘 어울리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종이 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은 서로 다른 특징과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자들 역시 다양한 취향을 가지므로 두 가지 종류의 그림책은 공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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