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 이야기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by linky 2023. 5. 1.

그림책에 대한 연구는 아동의 지각, 관찰, 추론, 추상화 등의 인지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다루기도 합니다. 아동의 인지 발달은 태어난 순간부터 시작되고 뇌의 성장과 함께 인지적인 능력이 발전하며 생각하고 배우는 방식이 점차 변합니다. 특히 2세~7세의 아이는 언어적, 공간적, 논리적, 수학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합니다. 이 시기에는 말하는 능력이 발달해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등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 능력이 크게 발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림책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차>
1. 아동의 다양한 인지 발달과 그림책
2.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그림책의 예
3. 그림책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고려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썸네일

 

1. 아동의 다양한 인지 발달과 그림책

이처럼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예로 들면,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면서 색상, 모양, 크기, 위치 등의 시각적인 특징을 인지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동물, 인물, 사물 등을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비슷한 속성을 가진 객체들을 그룹화하고 아동의 수학적 사고력과 관련 있는 추상적인 개념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1) 그림책과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

이렇게 형성된 추상적인 개념을 형성과 더불어 그림책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단어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림책은 많은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그림과 텍스트가 함께 제공되므로 아이들은 이 자료를 연결해 새로운 어휘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의 특성상 단어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동들은 습득한 어휘를 보다 잘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어 능력 향상 외에도 그림책은 아동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림책에서는 인물, 동물, 사물 등의 캐릭터들이 상호 작용하며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아동들이 쉽게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 구조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간접적으로 겪게 되고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그림책은 매우 다양하게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음향이 추가된 그림책과 아동의 문해력

아동의 인지 발달에 대한 그림책의 영향에 대한 연구 역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음향이 추가된 상호작용적인 그림책 읽기가 어린이의 읽기 능력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The effects of interactive reading with sound effects on the emergent literacy of preschool children (2004)’에 따르면 음향이 추가된 그림책 읽기는 아동의 읽기 능력 관련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사운드 이펙트를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읽기가 학령 전 아동들의 문해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입니다. 4세~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험과 대조군을 이용한 전후 측정설계를 통해 진행했고 실험군은 12주간 1주일에 2번, 대조군은 일반 그림책을 읽었습니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서로 다른 그림책을 사용했습니다. 실험군은 사운드 이펙트를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읽기를 하였고, 대조군은 상호작용하는 읽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실험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언어적이고 인지적인 능력이 향상되었는데 특히, 실험군에서는 글자 인식, 음소인식, 단어인식 등과 같은 학령 전 아동들의 문해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능력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즉, 음향을 활용한 상호작용 읽기가 학령 전 아동들의 문해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그림책 관련 질의응답과 언어 능력 향상

한편, ‘The impact of storybook reading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English language learners (2010)’ 연구에서는 그림책 읽기가 영어 학습자들의 언어 이해와 사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는 3세~5세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Experimental 그룹과 Control 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Experimental 그룹은 주 2회, 총 10주 동안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질문과 대화를 함께 진행하였고 Control 그룹은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Experimental 그룹은 Control 그룹에 비해 단어 사용량, 문법, 어휘력, 발음 등의 측면에서 언어적 능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이처럼 그림책 읽기는 영어 학습자들의 언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줍니다. 또한 발음, 어휘, 문법 능력도 더욱 향상되도록 돕습니다.

 

4) 그림책 읽기와 아동의 자아 발달

최근에는 5세 미만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기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그림책 읽기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지 개입모형 검증을 중심으로 (2021)’라는 논문이 있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그림책 읽기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지 개입모형을 적용한 그림책 읽기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중재 효과를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지 개입모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아개념은 인지적인 발달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4~6세 아동 28명을 대상으로 실험과 대조군을 이용한 전후 측정설계를 진행했는데, 실험군은 8주 동안 일주일에 2회, 대조군은 그림책을 읽지 않았습니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서로 다른 그림책을 사용했습니다. 실험군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아개념과 관련된 질문을 받았으며, 대조군은 그림책을 보기만 하고 질문을 받지 않았습니다. 실험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아개념 발달의 특정 영역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수용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자아개념의 발달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그림책을 읽으면서 받은 질문들이 아동들의 자아개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2.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그림책의 예

이처럼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그림책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그림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The Very Hungry Caterpillar’는 그림과 단어, 숫자, 일주일의 요일 등 다양한 개념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이들의 언어와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Where the Wild Things Are’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자아 성찰, 감정인식과 대처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Where the Wild Things Are’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2023.04.20 - [그림책 이야기] - Maurice Sendak, Where the wild things are |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Maurice Sendak, Where the wild things are |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유쾌하고 즐겁고 창의적인 작품 그리고 동시에 인간 내면의 감정을 다루고 있는 작품, 'Maurice Sendak, Where the wild things are(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를 소개합니다. 이 작품을 통해 내면의

linkwe.kr

 

Corduroy’는 우정과 자존감, 그리고 책임감 등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Caps for Sale’은 아이들의 추론 능력과 상황인식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실제 도움이 되는 그림책 몇 권을 살펴보았습니다.

 

3. 그림책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고려

한편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긍정적인 영향만 끼치는지에 대해 의문이 있습니다. 그림책이 많은 연구에서 아동의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연구가 많이 있지만 일부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림책의 그림은 매우 흥미롭지만, 시각 자극이 많아 아동의 인지능력이 과부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점은 아동의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어 인지 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부 그림책은 특정 인종, 성별, 종교, 문화 등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을 수 있어 아동의 세계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항상 염두하며 그림책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양질의 그림책을 잘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